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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婚

택당이식澤堂李植. 윤향潤香

by 윤향詩 2024. 6. 3.

 

 

 

 

 

 

 

 

 

 

 

 

 

 

 




택당 이식
澤堂 李植

사랑하는 님,practice of love ..

윤향,
潤香, Yun hyang


나는 덕수李氏 택당이식 후예 입니다
윤향의 먼조상 덕수이씨 의 피내림 을
유전자 물려받은 자로서 말하고자 함
덕수이씨 계파떠나 먼저 이식의 계보

윤향 '글과 친근함에 피내림 밝히고자
조상 택당이식 피흐름 영향이 아닐까
우문을 던져보며' 한번쯤 밝히고 가야할듯
하여,

澤堂,李植
이식 李植,
1584년∼1647년 6,11
조선 중기 문신 이다
자는 여고,
호는 택당, 본관 덕수 李다
택당집,澤堂集
문헌 :고서
시대 :조선/조선 후기
간행 시기
1674년(현종 15
1747년(영조 23
1764년(영조 40
저자 : 이식李植
권책수 : 34권 17책
판본 : 목판본
소장처 ; 규장각, 장서각,
국립중앙도서관, 성균관대,
연세대, 간송미술관 등

택당은 덕수 이씨로
홍재전서』에서,
德水 이씨,李氏 문중 사람들
우리나라의 망족望族 으로는
먼저 덕수,德水)이씨,李氏를
꼽는다

도학 율곡,栗谷)이 있고
장수의 지략과 충의로는
이순신 충무공이 있다
문장으로는 용재容齋
이행, 李荇)과
택당,澤堂이식,李植)이 있다

택당은
덕수 이씨로 『홍재전서』에서,

한 문중에 많은
훌륭한 인물이 모였고,
또 각파에서 과거에
장원한 인물이 많지 않은것이 아닌데도
악역, 惡逆)의 죄를 범하여
주륙을 당한 사람이 하나도 없다 한다
이또한 다른 집안에 없는 일이다

我國望族, 아국망족
先數德水之李, 선수덕수지이
蓋道學則如栗谷, 개도학칙여율곡
將略忠義則如忠武公, 장략충의칙여충무공
文章則如容齋澤堂, 문장칙여용재택당
以一門而集衆美, 이일문이집중미
且其各派中科甲, 차기각파중과갑
不爲不多,불위불다
而無一人罪關惡逆, 이무일인죄관악역
身犯誅戮, 신범주륙
此又他族之所未有也, 차우타족지소미유야)).”라
언급한 것처럼, 덕수 李氏 내력은
명문거족,名門巨族 출신 들이다


택당집澤堂集
조선 후기 문신 이식李植의 시문집 이다
총34권 17책 목판본 다수소장되어있다

정의
조선 후기, 문신 이식(李植)의 시문집.

서지사항
34권 17책의 목판본 이다
초간본, 중간본, 추각본 등
수차례 걸쳐 간행되었으며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한국학 중앙연구원 장서각
국립중앙도서관,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연세대학교 도서관,
간송 미술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편찬 및 간행
택당집』의 원집原集
10권과 속집續集) 의
제4권까지는 저자가 수정한 것이고,
속집 가운데 54세 이후의
작품인 권5·6은
김수항,金壽恒 이 선정 편찬하였다
별집은 송시열,宋時烈 편찬 하였다

초간본
1674년(현종 15) 전라 감사 이동직李東稷'과 남평 군수
송시걸宋時杰 이 협력하여 목판으로 간행 하였다
중간본은 1747년(영조 23) 저자의 증손 평안감사
이기진李箕鎭 이 유문(遺文) 2편을 책 끝에 붙여
목판으로 중간 하였다
1764년(영조 40)에도 간행되는 등 수차례 걸쳐 간행되었다

택당집』원집은
10권과 속집 6권 및 별집 18권으로 구성
송시열의 서序)와 간략한 총목總目 그리고 이기진 발문이 있다

원집은 권1은 시 173수
권2는 시 173수
권3은 시 139수
권4는 시 155수
권5는 시 135수
권6은 시 175수
권7은 표 8편, 교서 7편
자문咨文 · 정문呈文 · 게첩揭帖 22편
권8은 소疏) 9편, 차箚,
권9는 서序) 23편, 인引 2편, 발 11편, 기 5편
권10은 묘지 11편, 비명 2편
묘갈 4편, 묘표 2편 등 수록되어 있다

속집은
각체各體 詩시로 되어 있다
권1은 158수
권2는 144수
권3은 136수
권4는 128수
권5는 177수
권6은 178수 등으로 구성

조선 중기 문신이자 서예가
자는 여고汝固, 호는 택당澤堂
택풍당澤風堂
남궁외사南宮外史
택구거사澤癯居士
본관은 덕수德水다
좌의정을 지냈던
이행李荇의 현손이며
부친은 이안성李安性
모친은
무송윤씨茂松尹氏
윤옥尹玉의 딸이다

1610년
별시문과에 급제하여
시강원설서를 거쳐 북평사
선전관을 지냈으나
1618년 인목대비仁穆大妃
폐모론이 일어나자 사직하고 낙향
이때 택풍당,澤風堂' 당호를 짓고
학문에 전념하였다
주위에서 택당이라 부르기
시작한 것이 호가 되었다
1623년 인조반정仁祖反正이후
지평으로 재기용 되었다 다시금

이식은
대사간 · 대사헌 ·
형조판서 ·
예조판서 ·
이조판서 등 요직에 올랐다

당대의 문장가로 불려 상당한 양의 저작을 남겼으며
특히 한문학에 정통하여 신흠申欽 · 이정구 李廷龜
장유張維와 더불어 조선 4대 문장가로 병칭 되었다

현전하는
필적을 통해 글씨에 조예가 깊었음을 알수 있으며
행서작품이 주를 이룬다

1625년에 쓴
송박학사대관좌임함평, 送朴學士大觀左任咸平 은
행서작품이나 빠른 속도로 글씨 쓸때 글자와 글자 사이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형태의 이른바 '유사遊絲'의 처리가
절제되어 해서와 같은 단정함을 보여주고 있다
기필起筆시 원필세를 취하고 비백飛白의 필력을 보이며
진중함을 드러내고 있다


별집은
권1은 주문奏文 1편
자문 2편, 게첩 6편, 책문 2편, 교서 13편
불윤비답不允批答 1편, 전箋 10편
계啓), 격檄, 국서國書 2편
권2·3은 소 21편, 권4는 차 5편
계사,啓辭 5편, 권5는 서序) 9편, 인, 발 10편
기 6편, 권6은 묘지 11편, 권7은 비명 5편
묘갈 5편, 묘표 3편, 권8∼10은 행장 15편
권11은 지(志) 16편, 권12는 전 2편, 기사
설 3편, 장 5편, 명 2편, 부, 사, 제문 11편
상량문 6편, 모연문募緣文
권13은 경연일기經筵日記
책문策問 10편, 전책문殿策問 10편
권14∼17은 잡저,
권18은 서 46편 등' 구성되어 있다

이식은
생전에 많은 기간 동안 벼슬 하였다
그와 관련된 각종응제문,應製文 이
많다

그중
「진도독전자문陳都督前咨文」은
1637년(인조 15)에 쓴 것으로,
병자호란과 정묘호란 때에 패한 사정을 담아
명나라 도독에게 보낸 것이다

소차,疏箚 에도
전쟁과 관련하여
호란이 끝나 화의를 맺은 뒤에도
와신상담 하여 반드시 치욕을
씻어 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계사 중에는
그가 인조 노여움을 사서 좌천되기까지한
사친추숭私親追崇을 반대한 글이 있다

송시열이 지은
『택당집』의 서에서, 이식의 문장은
매우 질박하고 침착하다는 평을 얻고 있다
그와 문명(文名)을 같이 떨친
장유(張維)의 문집에 쓴 서문에서는
최고의 찬사를 아낌없이 구사하였다

잡저에는 대부분 학술에 관한 잡록이나
문학에 얽힌 이야기 소개되어 있다
산록散錄)」에는 유가 경전을 비롯
제가의 학술상의 의론과 고사故事 가
소개되어 있다
특히 허균許筠 이 「수호전」을 모방하여
홍길동전」을 썼다고 하는 기록을 남겨
홍길동전」의 작자를 밝혀 놓았다

잡저에서
소설에 대한 견해를 아울러 밝히고 있다
그는 소설이 인성에 끼치는 해독이 심하다
주장 하면서 소설에 관계되는 서적은
모두 불살라야 한다고 하였다
잡저에 들어 있는 제식祭式과 제의祭儀는
저자가 주자朱子의 『가례』와
고유 풍속을 참작하여 정한 것으로
자손들의 실용을 위하여 작성한 것

유계遺戒는
사후 장례에 관한 10조항의 간략한계명이다
「유계수사遺戒數事」 집안의 제사에 관한
당부를 적고 있다.

택당집』
끝부분 실린 「택구거사자서,澤癯居士自敍)」 및
「자지속,自誌續)」은 일종의 자전적 행장이 ㄷ , ㅡ
평생 겪은 일을 기록하였다
「서후잡록(敍後雜錄)」 역시
자서전 일부로
자신의 생애에 대한 기록을 많이 남기고 있다

이 기록은
인조의 등극과 함께 요직에 발탁되어
중요한 임무를 두루 거치고
병자호란을 겪은 대신이 기록하여 놓은
자전이라는 점에서 사료의 가치가 충분 하다

의의 및 평가
이식! 당대를 대표하는 문인 이었으며
또한 후대에 이른바 한문사대가,
漢文四大家)로 호칭될 만큼의 훌륭한 작가 였다
그의 시문학이 수록된 『택당집』은
그의 문학 세계를 종합적이고
입체적으로 살필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고 할수있다

택당집』에 수록된 잡저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관심과 생각을 간취할 수 있고
자전적인 행장이나 기록을 통해
당대의 역사적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택풍당 澤風堂
Taekpungdang Hall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 쌍학리雙鶴里 314번지에 있는
조선시대의 사당이다.
지정번호 ; 양평군 향토유적 제16호
소재지; 경기 양평군 양동면 쌍학리 314
시대 : 조선시대 분류 :사당이다

#

인조실록』에서는, “문장은 이식이 제일이다
문장칙이식위수文章則李植爲首)).”라 하여,
이식(李植)은 당대에 이미 문명을 떨쳤다.
그의 시는 28세를 전후하여 숙부인 이안눌李安訥에게서 배웠는데(수학지도다명류授學之徒多名流) 택당기일야澤堂其一也) 『청음선생집(淸陰先生集「예조판서동악이공신도비명(禮曹判書東岳李公神道碑銘), 주지하듯이 삼당시인(三唐詩人)에 의해 시작된 당풍唐風)권필(權韠)과 이안눌(李安訥)에 이르러 성당(盛唐)에 가깝게 되었다




윤향봇

덕수 이씨 사람들은 대쪽같은 칼칼함이 있다
고귀한 정신을 최우선적 으로 생각하고 있다
강자에 강하고 약자에 더많이 마음쓰는 성향
천성적으로 타고난 성품으로 본질 집안 내력 이다
ㄸ한,
윤향潤香 당신은 왜,글을쓰고 있는가 나는그답을
먼조상의 내림줄 장미빛 유전자 밝히고자 함이다
직계핏줄 택당의 후손으로 저절로 글을쓰고있다
기이하게도 글쓰는것 반대한 사람이 아범님이외다

이것ㄸ한 어떻케 볼것인가다 유전자는 피할수 없는
운명체와 숙명적 핏물이 엉켜서 나에게 택당이식의
하나의 강물로 바다로 흐르고 있다는 무서운 현실을
나에게 글씀은 건강에 매우좋치않다 쇠잔함 갸냘픔
선천적 타고난 핏물에 나는 택당이식 후예 입니ㄷ, ㅡ

선대문중 조상들은 문학적인 피와 문무를 겸비함에
택당이식 이율곡 성웅이순신 모두문집을 집필하며
조선당대
한시대 불꽃같이 살아오신것 같습니다 이분들 모두
글에 능하였으며 철학적 사고와 禮예를 지킨사상 은
학문으로 입증된 바' 윤향이 언급하기엔 부족합니다

덕수 李氏문중에,
신사임당 덕수이씨 가문에 독보적인 내자 여성이며
집안문중 한사람 으로 글과그림 지금도 회자되기도
합니다


























. 望 ; 바랄,망
. 族 ; 겨레 족
. 2024 06 生
. 네이버 자료를 이용하기도 함